엄석대 뜻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2023. 3. 6. 09:23밈/뜻

엄석대의 뜻은 자기 힘을 믿고 휘두르는 사람을 의미한다. 엄석대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나오는 캐릭터이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87년 발표된 이문열의 소설이고 이후 1992년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다.

 

 

 

 

 

1. 엄석대 뜻 

- 엄석대의 뜻은 무소불위의 힘을 휘두르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임

- 엄석대는 원작과 영화에서 반을 힘으로 지배하고 있고 호적에 문제가 있어 동급생들보다 나이가 많음. 힘과 함께 권모술수가 뛰어난데 담임의 묵인이 있었고 폭군이었는데 담임이 바뀌며 부정시험으로 제국이 무너진다. 저새끼 순 나쁜 새끼에요는 지금도 간간히 쓰이는 드립이다.

 

- 정치권에서 쓰이는 엄석대 체육부장, 무뢰배의  뜻은 이 소설 속 주인공의 의미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엄석대 뜻
엄석대 뜻

2.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줄거리

40대의 한병태는 회사를 그만 두고 시작한 지 1년 된 학원 강사다. 사회 속의 권력, 암투에 적응하지 못하고 폐쇄된 학원 공간에서 소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병태에게 어느날 국민학교 동창생인 황영수로부터 최선생(신구 분)의 부음 소식을 듣는다. 그런 그에게 엄석대 급장이 온다는 소식이 그를 최선생 상가집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한다. 그는 이제 30년전 5학년 2반을 회상하며 기차속에서 과거의 여행을 시작한다. 30년 전의 그때 한병태(고정일 분)는 서울의 명문 국민학교에서 소도시의 운천 국민학교로 전학을 간다. 자유당 정권이 기승을 부리던 당시, 공무원이었다가 그곳까지 전근을 가게 된 아버지를 따라 병태의 가족 모두가 이사를 가게 된 것이다. 화려했던 서울에 비해 소도시의 국민학교는 초라할 뿐이다. 우월함을 뽐내고 싶었던 병태는 담임 최선생이나 반 아이들의 무관심 속에 내팽게쳐진다. 또한 엄석대(홍경인 분)라는 급장은 병태의 가치관을 흔들어버리는 존재로 다가온다. 석대는 선생님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며 반 아이들의 절대적인 맹종을 받고 있다. 그런 급장으로 인해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고 믿는 병태에게는 옳지 못한 존재였다. 병태는 석대를 이겨야만 모든 것이 원상 회복 될 것으로 여기며 석대에게 대항한다. 그러나, 이러한 병태의 태도에 대하여 석대의 보이지 않는 힘의 압력은 병태를 고되고 힘든 시련의 시기로 내몰 뿐이다. 여러가지로 대항하던 중, 최후의 수단인 공부로 석대를 누르려하나 역시 석대의 그늘을 벗어나진 못한다. 병태는 점점 성적도 떨어지고 운천 국민학교의 말썽꾸러기로 선생님 둘의 눈총을 받게 된다. 이런 나날들이 계속될 무렵, 유리창 청소 사건을 계기로 병태는 석대의 권력 아래로 편입하게 된다. 그리고, 쏟아지는 석대의 총애는 병태를 권력의 단맛으로 길들이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석대의 성적이 진짜 실력이 아닌 타인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다시 한번 시도하고 싶어 기회를 엿본다. 그렇지만, 석대의 미포리행 제안으로 병태는 석대 왕국의 충복으로 남게 된다. 1960년, 새학년이 시작되면서 김정원(최민식 분)이라는 젊고 유능한 선생님이 부임한다. 김선생은 아이들에게 정직, 진실, 용기에 대한 신념을 심어주려 노력한다. 김선생은 석대의 위치를 눈치채고 모두 똑같은 친구임을 강조한다. 석대 역시 김선생이 자신을 의심하는 것을 느끼면서도 지금까지 세워온 왕국을 고수할 수 밖에 없는 딜레마에 빠져버린다. 결국 김선생은 석대의 시험지 바꿔쓰기를 발견, 처벌하고, 이에 반 아이들은 모두 석대의 비행을 늘어놓지만 병태만은 모른다고 대답한다. 석대는 그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학교를 뛰쳐나간 뒤, 밤에 교실에 불을 지르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병태는 점점 안정의 길을 걷게 된다. 병태는 다시 서울로 전학을 가고, 세월이 지나 대학을 졸업하며 사회에 나온다. 석대는 어디선가 틀림없이 다시 급장이 되서 또다른 반을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고 있으리라는 생각이 병태의 뇌리를 스친다. 30년전의 석대가 떠오른다. 몰락한 영웅의 초라하고 무력한 우리둘 중의 하나가.

 

 

반응형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결말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반 전체가 보는 앞에서 벌어지는 한별과 정호의 극적인 대결이다. 한별은 정호와 맞서 서로 번갈아가며 학생을 골라 질문하는 재치 있는 게임에 도전한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한별은 정호의 거짓말과 조작을 폭로하며 우위를 점하기 시작한다. 나머지 반 학생들이 경외심과 놀라움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두 소년이 계속해서 싸움을 벌일 때 긴장감이 고조된다.


 영화는 맹목적으로 지도자를 따르는 결과에 대한 중요한 의문을 제기한다. 다른 학생들에 대한 정호의 힘은 두려움과 조작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영화는 이러한 리더십이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정호에 대한 한별의 반항과 옳은 일을 위해 일어서는 그의 의지는 권위를 의심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영화는 권위에 대한 맹목적인 복종이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권력자들의 동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한별의 변신

영화의 결말은 또한 한별의 캐릭터에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 영화 내내, 한별은 지적이고 독립적이지만 순진하고 이상주의적인 것으로 묘사된다. 그는 불량배들에게 맞서 옳은 일을 하기로 결심하지만, 곧 자신이 상대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한별은 정호와의 대결을 통해 스스로 일어서서 행동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운다. 그는 수동적인 피해자에서 자신의 삶에 적극적인 참여자로 변신하고, 반의 다른 학생들에게 희망과 영감의 상징이 된다.

 

 

반응형

'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대남 이대녀 뜻 현상 특징  (0) 2023.03.08
나문희의 첫사랑 뜻 - 노래 가사  (0) 2023.03.07
꺼토미 뜻 히토미  (0) 2023.03.05
현직 뜻 드립 밈  (0) 2023.03.05
오브제 뜻 예시 역사  (0) 202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