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증상 원인 치료 성인 부모

2023. 7. 13. 14:11질병, 건강 공부

adhd의 뜻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 질병을 말한다. ADHD의 대표적인 증상은 주의력이 부족해서 산만한 특징이 있고 안절부절 못하고 가만히 못있는 증상이 있다. ADHD는 유전력이 있고 약물과 행동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adhd
adhd

 

 

 

1. ADHD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 정신과에서 진료

- 증상으로 인해 학교나 회사에서 혼나고 놓치고 잠많고 까먹고 부산스럽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도 있음

 

 

 

 

 

2. ADHD 증상


부주의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집중력을 유지하고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종종 부주의한 실수를 할 수 있고, 일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종종 건망증이 있거나 쉽게 산만해 보인다.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ADHD의 일반적인 증상이며, 특히 어린이들에게 그러하다. 이러한 사람들은 안절부절못하고, 안절부절못하며, 가만히 앉아 있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과도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충동성

충동성은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대답을 흐리거나,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 등의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3. ADHD의 원인



- 유전학: 연구에 따르면 ADHD는 가족에서 일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강력한 유전적 요소를 시사한다.

- 뇌의 구조와 기능: ADHD 환자들에게서 뇌의 구조와 활동, 특히 전두엽 피질과 기저핵에서의 차이가 관찰되었다.

- 환경적 요인: 태아 흡연, 임신 중 알코올 또는 약물 사용, 조산, 납 노출과 같은 특정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면 ADHD에 걸릴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ADHD 치료 방법

치료방법은 정신과 담당 의사가 진료를 통해 제공할 것이고 일반적인 방법들은 아래와 같음.

- 약물: 메틸페니데이트와 암페타민과 같은 각성제는 종종 뇌 화학물질을 조절하고 집중력과 충동 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처방된다.

- 행동 치료: 인지행동치료(CBT) 및 사회적 기술 훈련과 같은 행동치료 기술은 개인에게 대처 전략, 조직 기술 및 충동적 행동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 라이프스타일 수정: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그리고 균형 잡힌 식사를 포함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시행하는 것은 전반적인 웰빙을 지원하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 지원적 개입: 명확한 지시, 구조, 그리고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가정, 학교 또는 직장에서 지원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은 ADHD를 가진 개인들에게 상당한 이익을 줄 수 있다.

 

 

반응형

 

 


5. 성인 ADHD  소아ADHD 차이점

  • 증상

성인 ADHD는 소아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성인 ADHD는 소아 ADHD보다 증상이 덜 눈에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ADHD는 소아 ADHD와 같이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말하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원인

성인 ADHD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가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치료

성인 ADHD는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성인 ADHD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행동 치료는 성인 ADHD의 증상을 관리하고, 성인 ADHD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합병증

성인 ADHD는 우울증, 불안, 약물 남용, 알코올 중독, 범죄와 같은 정신 건강 문제와 신체 건강 문제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ADHD 후기

검사 받아봐 근데 진짜 adhd면 자기가 본능적 직감적으로 암... 어렴풋이 ㅋㅋ 그냥 모른척 할뿐...

 

돌이켜보면 인생의 모든 시험을 벼락치기로,
모든 수업을 단 한 번도 풀집중해본 적이 없네요.

늘 머릿속으론 딴 생각, 뒤돌아서면 잊고, 기억력 안 좋고…

공부를 못하진 않았단 이유로 의심해본 적이 없는데
아무래도 맞는 것 같아요. 약을 먹으면 호전이 많이 되나요?
아 어릴때부터 알아차렸으면 인생에 많은 변화가 있었을텐데..

 

뭔가를 했는데 기억이 잘 안나고 나중에 알게되면 아 그랬나? 싶고...
산만하고 하나에 집중을 잘 못하고, 일단 몸을 가만히 못있음. 손을 움직이든 손가락을 움직이든.. 뭔가를 마시든....

 

1. 집에 오면 무기력해짐. 무언가를 해야함을 알고 있지만, 절대 움직이지 않음. 정신적으로 매우 소진된 사람들한테 일어나는 가장 첫번째 시그널은 '집안일을 방치하고, 청소를 안한다' 인데 원래 3일이면 치웠던 것들을 2,3주간 방치하게 됨.

2. 목표가 사라짐. 이전에 이것을 하면 즐거웠던 것 조차도 20분만에 질림.

3.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스트레스를 풀 방법이 없음. 무조건 술, 야식, 자극적인 음식들 위주. 즉 짧은시간동안 빠르게 도파민을 분비할 수 있는 것만 함. 호르몬 체계 붕괴 - 이게 충동 조절이 안된다는 것

4. 정신적인 안정이 없기 때문에 게임조차 할 수 없음. 게임하면 5분만에 그만둠.

5. 업무를 하게 되면 5분이상 앉아있을 수 없음. 계속 일어나고 싶어함.

6. 정말 별거 아닌데도 버거워함. 분명 쉬운것도 아는데, 절차가 정해져 있음에도 그 다음번 절차를 밟은 데에 '두려워함'.

7. 매우 자주, 물건을 잃어버리게 됨. 집중력이 분산되어 있어서 길가다가도 계속 딴생각하면서 길을 놓침.

8. 내려야 할 정류장 계속 놓침

9. 지하철 반대로 탐. 시간 약속 날짜 잘못 앎.

10. 이게 제일 중요한건데, 잠을 자도 너무너무 피곤함. 내가 잠을 5시간을 자든 10시간을 자든 너무너무 피곤함. 일어나면 너무너무 힘들어서, 누워서 1시간은 기를 충전해야 일어날 수 있음.

 

 

학교, 회사 생활에서 많이 듣는 말

1. 00씨 아직도 안끝났어요,,?
2. 제발 기억좀 해줘요 몇번째에요 이게
3. 하...

 

 

자기 어휘력과 기억력 떨어지는거야..그래서 약먹고 병원다님..
진짜 남들은 안겪어 봐서 그 스트레스 무게가 얼마나큰지모름.
나는 일마저 못하면 정말 큰일이어서 어똫게든 살아남기위해 메모 정말 열심히햇고, 무조건 숙였음. 시간지나고보니 숙인건 정말 아무것도 아니게되더라^^
일은 시간이 지나니 프로세스도 익숙해지고 적응되서 할만해졌고, 특히 쓰니처럼 커뮤니케이션에서 오는 답답함이 많았는데 이거 내가 대학생때도 고민했던거라 

 

 

 

나도 adhd 로 고생.. 알바를해도 갯수를 못세서 돈세는걸 6일일하면 3일은 틀려서 맨날 털림
3-4번씩 다시 세는데도 틀림 어느날은 내가 5번 넘게 또박또박 말하면서 세고 이상없어서 정산하고 갔는데 틀렷대서 맞다고 우겻다 cctv에 내가 돈세는거 나오는데 중간에 딴생각하더니 다르게 세고 있더라 머리가 나쁜편도 아닌데 단순노동 하나 못하는 폐급취급받으니까 충격먹고 병원을 갔더니 저 진단을 내주더라 약을 먹으니까 세상이 다르게 느껴짐... 비스펜팀 60 먹었었음
그렇게 몇달 먹고 정상적인 사고 체계를 경험했던걸 안먹었던때랑 계속 비교하면서 뭐가 다른지분석하고 생활습관과 내 테스크 관리를 어떻게 수시로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을지 고민과 개선을 몇년했던것같음 이 날아다니는 생각은 잡을 수 없고 받아들이고 쉬지않는 기록으로 보정했던것 같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