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아파트 가스비 난방비 절약 방법

2023. 1. 7. 08:54경제/세상정보

난방비 절약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입고 있는 옷을 두껍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내복과 슬리퍼착용은 필수라고 보면 된다. 두번째로는 햇빛이 잘 드는 위치를 잡아야한다. 햇빛의 차이가 난방비에 영향을 준다. 세번째로는 실내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그 외에는 아래 정리했다.

 

 

 

난방비 절약 방법

 

1. 온도 조절기를 더 낮은 온도로 설정: 온도 조절기를 1도 낮출 때마다 난방비를 최대 3%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프로그래밍 가능한 온도 조절 장치 사용: 집에 있지 않거나 잠들어 있을 때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온도 조절기 설치: 이 온도 조절기는 난방 및 냉방 기본 설정을 학습하고 자동으로 온도를 조정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집 단열: 적절한 단열은 겨울 동안 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외풍 봉쇄: 문과 창문 주변의 외풍을 찾아 밀봉하여 열이 집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십시오. 이중샷시 쓰세요.

 

6. 통풍 마개 사용: 찬 공기가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통풍 마개를 문 하단에 둘 수 있습니다.

 

7. 열 커튼 사용: 겨울에는 열을 유지하고 여름에는 집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온수 히터의 온도 조절 장치를 낮추십시오. 이렇게 하면 에너지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9. 퍼니스를 깨끗하고 잘 관리하십시오: 깨끗한 퍼니스는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여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실내 난방기 사용: 이것은 집 전체를 난방하는 것보다 침실이나 홈 오피스와 같은 작은 공간을 난방하는 보다 에너지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온수매트, 전기매트, 카본매트를 사용하세요.

 

 

 

반응형

 

전쟁이 나면 난방비가 오르는 이유는?

난방비를 포함한 에너지 가격이 전쟁이나 기타 주요 분쟁 후에 상승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는 인프라 손상, 공급망 중단, 정치적 지형 변화와 같은 다양한 요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분쟁에서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에너지 수요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가격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생산에 사용되는 원자재 및 기타 투입물의 비용이 상승하여 에너지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동양과 서양의 난방 문화

난방 기술은 지역과 국가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으며 난방을 사용하고 인식하는 방식에 문화적 차이가 있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중앙 난방 시스템이 일반적인 반면, 다른 국가에서는 사람들이 개별 난방기 또는 다른 방법에 더 의존하여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후 및 기타 환경 요인도 사용되는 난방 시스템의 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추운 기후에서는 사람들이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난방에 더 많이 의존할 수 있는 반면, 따뜻한 기후에서는 난방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적 가치와 우선순위는 사람들이 에너지 효율이나 비용 절감 조치에 대한 선호와 같이 가정 난방에 접근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난방비 절약하는 아기

신생아가 있는 집의 겨울철 적정 난방온도

일반적으로 신생아가 있는 가정의 온도를 편안한 수준(일반적으로 섭씨20-22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차가워지지 않도록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아기가 과열될 정도로 따뜻하지는 않습니다. 아기는 어른만큼 체온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아기의 편안함과 안전을 위해 집안의 온도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적절한 옷을 입히고 SIDS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유아용 침대나 요람과 같은 안전한 수면 환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과 난방비의 관계

천연 가스는 가정 난방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연료이기 때문에 천연 가스 가격과 난방 비용 사이에는 관계가 있습니다. 천연 가스 가격이 오르면 주택 난방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연료 비용이 전체 주택 난방 비용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난방 시스템의 효율성, 집 크기 및 지역 기후와 같이 난방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천연 가스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더라도 단열이 불량하거나 비효율적인 난방 시스템을 갖춘 주택은 이러한 다른 요인으로 인해 여전히 난방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아끼는 생활습관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있습니다.

 

- 약하고 낮게 : 껐다 켜면 오히려 비쌈, 낮은온도로 24시간 유지

- 슬리퍼 착용 : 발 보온

- 온수매트, 카본매트 활용 : 비용절감측면

- 이중샷시 사용 

- 동향 집 구하기

 

 

 

 

지역 난방 시스템 작동 방식

지역 난방은 발전소나 산업 시설과 같은 중앙 소스에서 여러 건물이나 가정으로 열을 분배하는 시스템입니다. 열은 일반적으로 천연 가스 또는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 또는 바이오매스 또는 지열 에너지와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지역 난방 시스템에서 열은 지하 파이프 네트워크를 통해 시스템에 연결된 건물이나 가정으로 전달됩니다. 건물이나 가정에는 파이프에서 열을 건물을 가열하는 데 사용되는 공기 또는 물로 전달하는 열교환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열교환기는 일반적으로 다용도실이나 지하실에 있습니다.

 

지역 난방 시스템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열을 더 고르게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난방 시스템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할 수 있고 개별 난방 시스템에 비해 배출량이 적기 때문에 더 환경 친화적일 수 있습니다.

원룸 난방비 절약

1. 낮은온도서 24시간 돌리기

2. 평시외출모드, 들어와서 3-4시간 최고온도로 놔두고 외출모드 전환

 

: 2번하면 보일러 틀때마다 돌아가야해서 돈 더 나온대. 난 1번이랑 비슷하게 해 23도로 계속 틀어놔. 그리고 탄소매트에서 잠

 

외출시 23도 정도만 두고 들어와서 현재 온도대비 1도씩 올리기

 
2번하면 난방비 더 나와
원룸인데 24도로 24시간 풀가동 하니까 3만원 나오더라
나도 점검하는분이 1이 오히려
돈 덜나온다고 한거 들었음
 

분리형 원룸인데 10마넌이면 마니나온겅가 조금나온건가 그냥 그렇게 나온건강🤨

 

20평대 아파트도 난방비만 10은 안나옴

 

 

이번달이 지난달 2배나옴 ㅋㅋㅋㅋ 미쳤다 다음달은 얼마나올지 두근두근함 ㅋㅋㅋ

아파트 33평 겨울 난방비

 
다른집들은 얼마정도 나와?
많이 안쓴거 같은데 20만원…

우리도 아낀다고 했는데도 20정도 나옴ㅠ

우리 형네보다 작은데 18만원 나옴 정상가인듯

관리비 합쳐서 25만원나왔음
평소에 22-23도로했고, 거의 거실이랑 안방만 난방하고 지난방임
 
 
난방비가 은근히 많이 나오더라구
요 며칠 너무 추운데 난방비 많이 나올까봐 맘이 좀 불편해서ㅜㅜ
나는 8시간 풀로 틀고(잘때) 하는데
엄마가 24시간 약하게 틀어놓는게 난방비 아끼는거라고 하더라구
뭐가 맞는지 알려주세요!

껐다켰다하면 효율이 나쁘게 돌아서 난방비 더나옴

 
 
지역난방인데여.. 난방비가 좀 많이나오는데 두가지 차이점이 궁금하네요
1. 출근 직전 off, 퇴근 후 on
2.출근 직전 외출 모드, 퇴근 후 on

유지온도는 24-26정도로 설정합니다.
1,2번 차이가 없는지.. 아니면 어느게 조금더 난방비 절약에 유리한지 조언 부탁해요~^^
:

2번이요

완전OFF해버리면 다시 온도 올리는데 비용이 많이들어가서 장기간 집 비우는게 아니라면 2번으로 하심 됩니다

본인 집이 단열이 잘된다고 생각 할경우 2번
아닐경우는 1번

이론적으로는 2번이 절약되어야 하는데 단열이 잘 안되어 있는 경우면 쓸데없이 열손실만 계속 발생해요. 특히 오래된 아파트, 싸구려 샷시가 문제에요.

추가로 해가 잘 안드는집은 단열이 좋더라도 태양열을 못받으니 입열은 없고 열이 빠져나가기만 하니 마찬가지로 1번을 추천합니다.
 
24도로 맞춰 놨어

1달 가스비가 딱 10만원나오네

반신욕 많이 하기도 했지만

안방하고 거실만 24도 맞추고 나머지 방들은 아예 난방 안하는데 21~2도에 맞춰져 있어

다른 집들은 어때?

이게 많이 나오는건가 적게 나오는건가 감이 없네

이집은 평수는 50평 안방, 거실만 24도 난방 (외출시에 꺼야하는데 걍 켜놓고가 )48평 비확장 집에 샷시에 돈좀 써서 단열이 잘되서 26도 맞춰놔도 실내가 28도라 안돌아가서 30도로 안방이랑 거실만 가끔 돌리는데 지난달쓴건 46천원 나왔어
여지껏 한겨울에도 10넘어본적은 없는거같은데 사람들 다 놀래ㅋㅋ
적다고
50평에 10이면 잘쓴거야^
 
오피스텔 난방비 절약
막 자취 시작했는데 보일러 계속 키면 난방비 폭탄 맞는다고... 집이 작아서(8평) 많이는 안나올거 같긴한데 제가 추위를 많이타서요 ㅠ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누구는 외출모드를 해라 누구는 하지말라 말이 다 다르더라구요
그리고 비행갈때마다 외출모드 해놓는데 외출모드해놔도 집이 따뜻해요 그냥 난방돌렸을때랑 차이가 없어요
이건 제가 잘못 설정해서 그런거겠죠??

외출모드는 겨울에 얼면 보일러 터지니까 안 얼 정도로 최소로 돌리는 거. 그리고 하지 말라고 하는 건 방이 너무 식으면 데운다고 풀로 돌려서 가스비 많이 나올 수 있어서 하는 말.
그리고 외출 모드로 했는데 방이 따뜻하단 건 아래 위 옆집에서 난방 돌려서 그 열기로 따뜻할 가능성이 높아. 아는 사람은 그래서 보일러는 최소로 돌리고 바닥은 차가우니 카페트 깔아둠.화장실은 환풍기 항상 틀고 외출모드는 항상 해놓구다녀~ 밑에 뭐 깔아놓고 생활하면 얼마안나오더라!

 
예약 같은 기능 있으면 활용해봐. 난 낮에는 5시간 지나면 10분 돌아가고 꺼지고 밤에는 3시간 10분 이런 식으로 걸어놓고 다니거든. 아에 난방을 다 내려놓거나 외출로 해놨더니 내 경우엔 들어오면 방 온도 올리기도 오래걸리고 난방비도 더 많이 나왔어. 근데 집마다 좀 달라서 한달 한달 방식 다르게 첨엔 비교해보는게 좋을꺼야
 

2023.01.07 - [경제/세상정보] - 카본매트 추천 차박매트 구매 시 고려사항 정리

 

카본매트 추천 차박매트 구매 시 고려사항 정리

카본매트는 탄소 섬유로 만든 재료의 한 유형으로 전기매트, 온수매트에 이어 3세대 매트입니다. 탄소 섬유는 일반적으로 복합 재료를 만들기 위해 수지 또는 폴리머와 결합되는 얇은 탄소 가닥

a2.bbalri.com

 

 

24년 난방비

 

38평
45만원..
급탕비 8
난방비 12..

 

34평 37만원 역대급

10평 12만원

 

 

27평 40만원 

 

 

관리비 21만원 보일러 17만원

 
 
 

33평 19만에 가스비 19000원 별도

 
 
 

오피스텔21평인데 35만원 나옴 왜이러지이거

 
 
 

신혼 34평 관리비 32만원에 가스비 8만 별도

 
 
 

25평 전기차 충전비 빼면 22만원

 
가족셋 관리비 25 가스 16.5
12월 41.5만
 
 
나 34평
45만원ㅋㅋ
난방비만 23.....
급탕비 3
 
 
35평 27만원
저녁 7시에 집와서 자는곳만 난방틀고 출근할때 끄는데 생각보다 많이 나왔다ㅠ
평소엔 20-22 정도 나오는데...
여름에 한달내내 에어컨 하루종일 켜도 24만원 선이던데
 
 
 
관리비 17
도시가스 29
총 46만원 / 33평
 
 
49평 60만원
난방비 25만원
 
 
33평
관리비 23만원
가스비 9만원

맞벌이라 평일에 퇴근하고 출근전까지
침실만 보일러틈(근무시간엔 외출로 돌림)
주말엔 거실과 침실 보일러 틈

보일러는 시간제로 5분/ 1시간
 
 
 

18마넌 32평 난방비는 한 3만원 더 나왔나? ㅇㅁㅇ

 
 
 

28평 23만원(난방 온수 전기 수도 포함)

 
 
 

34평 49만원 ㅡㅡ 선넘네..

 
 
 

25평 29마넌(커뮤니티이용료 헬스랑 요가 포함)

 
 
 

와 우린 아파트 25평 37만원 나옴 미친듯

 
 
 
24평 42만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