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 증상 원인 치료 예방

2023. 4. 5. 11:32질병, 건강 공부

 결막염은 눈꺼풀의 안쪽 표면을 덮고 눈의 하얀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조직층인 결막에 대한 염증을 말한다. 결막염의 원인으로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알레르겐 또는 자극제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염성이 강하다. 결막염의 증상은 눈에 붉게 변하고 붓고 가려운 것이 대표적이다.

 

 

 

1. 결막염 증상

 


- 결막염의 초기 증상으로는 눈의 홍조, 붓기, 가려움증 등이 있으며, 눈꺼풀의 지각을 유발할 수 있는 맑고 누르스름한 분비물이 나온다. 환자는 또한 빛과 흐릿한 시야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결막염이 눈에 화상을 입거나 찌릿찌릿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조기 치료가 합병증을 예방하고 감염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는 결막염의 원인과 심각성에 따라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또는 소염제를 처방할 수 있다. 또한 잦은 손 씻기와 개인 물품 공유를 피하는 것과 같은 좋은 위생 습관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

 

2. 결막염 원인


- 결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이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과 같은 상기도 감염과 종종 관련이 있으며 전염성이 강하다. 반면 세균성 결막염은 여러 종류의 세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염성도 있다.

- 결막염은 또한 꽃가루, 먼지, 동물의 비듬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데, 이것은 눈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전염성이 없으며 알레르겐에 따라 계절성 또는 연중 발생할 수 있다.

- 연기, 화학물질, 그리고 눈 속의 이물질과 같은 자극제들도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결막염은 전염성이 없으며 자극물을 제거하고 눈을 진정시키기 위해 안약이나 연고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 발열, 두통, 시력 변화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이거나 심한 결막염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결막염
결막염



3. 결막염 치료


결막염 치료 접근법은 약물, 가정 치료법 또는 둘의 조합을 포함할 수 있다.

- 세균성 결막염은 보통 항생제 안약이나 연고로 치료된다. 이 약은 의사가 처방하는 약으로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치료 전 과정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감염이 심할 경우 경구 항생제를 처방하는 경우도 있다.

-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일반적으로 며칠 또는 몇 주 내에 저절로 사라진다. 그러나, 특히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가 처방될 수 있다. 시판되는 점안약이나 연고는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감염을 치료하지는 못할 것이다.

-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항히스타민 안약이나 경구 항히스타민제로 치료할 수 있다. 게다가, 알레르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은 그 증상들이 재발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극성 결막염은 자극성을 제거하고 안약이나 연고를 사용하여 눈을 진정시킴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 가정 요법은 또한 결막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환부에 따뜻한 찜질을 하면 붓기와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차가운 찜질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잦은 손 씻기와 개인 물품 공유를 피하는 것과 같은 좋은 위생 습관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의사가 처방한 치료계획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눈을 만지거나 비비는 것을 피하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다른 눈으로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거나 발열, 두통, 시력 변화 등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4. 결막염 예방


- 손을 자주 씻으세요: 손 씻기는 결막염의 확산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눈을 만지거나 결막염이 있는 사람과 접촉한 후에는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 눈을 만지지 마십시오: 눈을 만지거나 비비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눈에 유입돼 결막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 개인 항목을 공유하지 않도록 합니다: 눈에 접촉하는 수건, 빨랫감 또는 기타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감염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손잡이, 전화기 및 컴퓨터 키보드와 같이 눈에 닿는 표면을 세척하고 소독합니다.

- 눈을 보호하십시오: 자극성 물질이나 화학 물질을 다룰 때는 고글이나 보안경과 같은 보호 안경을 착용하십시오.

- 콘택트 렌즈 위생을 잘 유지하십시오: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 렌즈를 취급하기 전에 손을 씻고 정기적으로 소독하는 등 적절한 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항원을 피하거나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안약을 사용하는 등 관리 조치를 취하라.


5.  결막염 안대 해야 하는 경우


-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증상: 치료에도 불구하고 결막염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안대를 사용해 불편함을 해소하고 치유를 촉진할 수 있다.

- 각막 찰과상 또는 부상: 결막염이 각막 찰과상을 동반하는 경우 눈을 보호하고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안대를 사용할 수 있다.

- 사진 공포증: 광포비아, 즉 빛에 대한 민감성은 결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이다. 안대는 빛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감염 관리: 결막염이 전염성이 강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안대를 사용하여 감염이 다른 사람에게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6. 결막염 후기

 

지금 애가 결막염에 걸렷어 ㅠ (25개월)
지금 나름 해외에 와서 살고 있는데 무조건 예약제로 병원에 가야해서 금요일날 부터 증상이 나왓는데 월요일이 되서야 병원에 갔거든 … (이것도 사정사정해서 빨리간거임 ㅠㅠ) 가서 처방 안약 받아오고 그 다음날이야… 처방 받은 약은 fucithalmic 1% 라는 젤형 안약인데 ㅠㅠ 넣기 참 힘드네ㅠㅠㅠ
어제는 눈곱 고름같은고 닦아주는데 약간 피가 비쳐도 보엿어 ㅠㅠㅠ
지금 낮잠 자고있는데 아직도 고름같이 노란 눈곱이 많이 껴 ㅠㅠㅠ

 

 

눈비비는건 방법이 없고,
눈찜질을 좀해줘
손수건에 따뜻한 물 묻혀서 눈감게 하고 눈위 덮어줘
5분 정도 매일 해주면 효과가 좋음

 

 

꽃가루 알레르기 결막염

눈물 콧물이 계속 나옴
특히 재채기 한번 시작하면 노바디 캔 스톱 미 ㅠㅜ

이런적 없었는데
새로 이사한 곳이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는 곳이더라고

 

 완치되는데까지 걸리는 기간 평균 2~3주라는데.. 내가 원래 손은 정말 잘 씻긴하는데 회사 가면 안되는건가.. 이물감 너무 심해서 눈 잘 못뜨겠고 눈물 엄청나고 밝은빛보면 눈부심 ㅠㅠ 고통스럽다.. 물론 손으로 눈 절대안만지고 병원은 바로 가서 점안액 넣고, 연고 바른지 5일되었지만 나아질기미는 보이질않음.

 

 

 

1. 환경
곰팡이 및 먼지가 적은 환경에서 생활하기(어느정도 높이 있는 침대 사용 추천)
실내 습도 및 기온 일정하게 유지하기(60%에 27도 정도가 좋았음)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특히 잘 때 따뜻하게 입고 자기)

2. 약
나한태 맞는 알러지 약 찾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