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 결절 : 증상 치료 수술 음식 정리

2023. 4. 11. 12:27질병, 건강 공부

성대결절로도 알려진 성대결절은 목소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흔한 질환이다.목소리의 긴장이나 과도한 사용의 결과로 성대에 발달하는 작고 굳은살 같은 성장이다. 옥주현, 송가인 등 많은 가수들이 성대결절을 겪었고 성대결절이후 발성법을 바꾼 가수들도 많고 선생님 등 목을 쓰는 직장인도 성대결절이 자주 생긴다.

 

 

1. 성대결절 증상


성대결절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목이 쉬거나 쉰 목소리이다. 다른 증상으로는 긴장되거나 숨쉬기 쉬운 목소리, 목소리를 내는 데 어려움, 목소리의 피로가 포함될 수 있다. 목소리 결절이 있는 사람들은 말을 하거나 노래를 부를 때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성대결절 발생의 위험요소에는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목청결절과 같은 습관뿐만 아니라 교수나 노래와 같은 과도한 음성 사용을 수반하는 직업이 포함된다.


성대결절
성대결절

 

 

2. 성대결절에 좋은 음식



- 수화액: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성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물을 많이 마시고 허브차, 육수, 수프와 같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성대의 수분 공급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C는 염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에는 감귤류, 베리류, 키위, 파파야,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 아연이 풍부한 음식: 아연은 면역 기능과 상처 치료에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굴, 쇠고기, 닭고기, 콩, 견과류, 그리고 통곡물이 포함됩니다.

-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성이며 성대를 포함한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치아씨, 아마씨, 호두뿐만 아니라 연어와 참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이 포함됩니다.

 

- 배도라지즙 : 배도라지즙은 기관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https://link.coupang.com/a/UGP96

 

통째로 갈아만든 배도라지즙 일반파우치

COUPANG

www.coupang.com

 

 

 

주의할 점은 식이 변화만으로는 성대결절이 치료될 가능성이 낮고,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와 성대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3. 성대결절 치료


성대결절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발성 안정, 발성 치료,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수술적 중재를 포함한다.

- 목소리 쉬기: 성대결절 치료의 첫 단계는 목소리를 최대한 쉬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노래를 부르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큰 소리로 말하는 것과 같이 목소리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소리를 쉬게 하면 성대가 치유되고 더 이상의 손상을 입을 위험이 줄어든다.

- 음성 치료: 언어 치료사나 보컬 코치와 함께 일하는 것은 성대 결절을 가진 사람들이 적절한 발성 기술을 배우고 목소리의 긴장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발성 요법은 호흡 보조, 이완 기술, 말하기 또는 노래 스타일의 수정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포함할 수 있다.

- 수술: 경우에 따라 휴식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성대결절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성대결절의 미세수술적 제거라고 불리는 이 시술은 일반적으로 전신마취 상태에서 시행되며, 성대에서 결절을 제거하기 위해 작은 레이저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성대의 추가 손상을 예방하고 성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성대결절이 의심되거나 성대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4. 성대결절 수술

성대결절의 미세수술적 제거는 안정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지속적이거나 심각한 성결절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수술 절차이다. 이 절차는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 하에 수행되며 다음 단계를 포함합니다:

- 수술 전 준비: 수술 전에 환자는 마취와 수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한지 확인하기 위해 정밀 검사를 받을 것입니다. 수술 전 일정 기간 동안 환자에게 음식물 섭취와 음주를 자제하도록 지시하기도 한다.

- 마취: 환자가 수술 준비가 되면, 그들은 수술 내내 의식이 없고 고통이 없도록 전신 마취를 할 것이다.

- 현미경적 후두경: 후두경이라고 불리는 작은 망원경이 외과의사가 성대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입과 목 아래에 삽입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확대를 제공하고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현미경으로 수행된다.

- 결절 제거: 성대가 시각화되면, 외과의사는 성대의 결절을 제거하기 위해 작은 레이저를 사용할 것이다. 레이저는 매우 정밀하며 외과의사가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결절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 수술 후 관리: 결절을 제거한 후 환자가 마취에서 완전히 깨어날 때까지 회복실에서 환자를 모니터링합니다. 수술 후 며칠 동안 목이 약간 불편하거나 목이 쉬기도 한다. 환자는 성대가 치유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몇 주 동안 목소리를 쉬도록 지시받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대결절의 미세수술적 제거는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합병증의 위험이 낮은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다른 수술 절차와 마찬가지로 마취와 감염과 관련된 위험이 있다. 시술 전에 의료 전문가와 수술의 위험과 이점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성대결절과 성대폴립 차이



성대결절과 성대 용종은 음질과 성대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성대 질환이다. 이 두 조건은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중요한 차이점도 있다.

성대결절은 성대에서 발달하는 작고 굳은살 같은 성장이다. 그들은 전형적으로 목소리의 긴장이나 과도한 사용에 의해 발생하며, 가수나 대중 연설가와 같이 목소리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다. 성대 결절은 종종 거칠고 거칠거나 숨쉬는 음성 품질로 묘사된다.

반면에 성대 용종은 성대에 발달하는 부드럽고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이다. 그들은 전형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과 같은 목소리 외상이나 부상에 의해 발생하며, 성대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다. 성대 용종은 종종 쉰 목소리, 숨소리 또는 긴장된 목소리로 묘사된다.

성대결절과 성대용종 모두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지만, 두 상태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다. 성대 결절은 작고 성대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성대 용종은 더 크고 성대의 어느 곳에나 위치할 수 있다. 또한, 성대결절은 일반적으로 양쪽 성대에서 발생하는 반면, 성대결절은 한쪽 또는 양쪽일 수 있다.

성대결절과 성대용종의 치료법도 조금씩 다르다. 성대 결절은 종종 휴식과 발성 요법으로 치료될 수 있지만, 더 크거나 지속적인 결절은 외과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다. 성대 용종은 또한 휴식과 발성 요법으로 치료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용종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목소리에 변화가 있거나 다른 목소리 증상이 있는 경우, 근본적인 원인과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 전문가 또는 언어 치료사는 성대 결절 또는 성대 용종을 가장 잘 관리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성대결절 후기

 

주말내내 말은 안하고 있는데
직업이 교사라서 평일 4시간정도는 큰목소리로 말해야함
지금 4년찬데 계속 괜찮았는데 올해 목이 많이 아프네
검색해보니 걍 말 안하는게 치료라는데 병원가면 뭐해줌...?
노래부르는거 좋아하는데 한달전쯤부터 쇳소리나고 음이 안올라간다

 

 

말을 좀 많이하면 목이쉬어 ㅜ

시끄러운 곳에서 말하면 목쉬고 아마 발성이 문젠거 같은데...

문제는 한 삼년 전부터 노래만하면 목이 찌릿찌릿해서 노래 은퇴했어ㅋㅋ 같은 이유인 것 같은데 어떻게 치료할 수 잇을까? ㅜ

 

내가 같은 증상인데.. 병원가보니까 성대에 혹 비슷한게 생겼더라고.. 성대결절은 아닌데 방법이 없다고 최대한 말하지 말고 목에 힘을 빼고 날숨에 소리를 실어서 발성하라는데 어디 그게 쉽나..

 
 
목 쓰는 직업인데 갑자기 목이 심각하게 아프네ㅠ소리내는 것고 물마시는것도ㅠ
 

프로폴리스 알약 & 스프레이, 배도라지즙 수시로~
목을 계속 써야하는 직업이면 복식호흡이랑 마이크사용하고 말하는거 추천하고 ㅋㅋㅋ

배즙 양배추 생강차 귤차 무즙

 
요 몇년 목이 쉽게 쉰다고 느꼈는데
그냥 노래 안 부르니까 목이 잠기나보다 했거든

근데 요즘은 그냥 비교적 낮음 음역대도 목소리가 잠겨서 안나와
원래 동요 부를 때 동요톤으로 음색 올라갔는데
이젠 안돼....

성대결절 의심해봐도 될까?
 
나 수다떠는 거 좋아하는데 목이 금방 쉬거든?
근데 요즘들어 부쩍 목 쉬는게 잦아지고 아프고 그래
성대결절(혹은 유사한 어떤거)인거 같은데 병원을 일단 가야겠지 ㅠㅠ

발성법이 좀 문제라 평생 쌓인게 터지나 싶은데..말 안해야되는데 쉽지 않네
지금 관리 잘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널 느낌이야
나 목소리가 몇 안되는 장점인데...슬프고 무섭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