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 증상 수술 치료 마우스

2023. 4. 23. 09:55질병, 건강 공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과 손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손목터널이라는 손목의 좁은 통로를 통해 팔뚝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꼬집히면서 발생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사은 손목이 시큰하면서 따끔한 것이다. 이럴땐 자가진단 이런게 아니라 병원에 하루라도 빨리 가는게 좋다. 

 

 

 

1.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통증, 따끔거림, 저림, 손목과 손의 약화를 포함한다.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으며 타이핑, 물체 잡기, 도구 잡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손과 손목의 움직임, 손목의 부상이나 외상, 그리고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질환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상태를 포함하여 손목터널증후군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다른 위험 요소에는 비만, 임신, 유전적 소인이 포함된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CTS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이 질환이 더 흔하다.

 

 

2.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 자가진단: 자가 검진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엄지손가락으로 손바닥 바로 아래 손목 안쪽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손가락이나 손에 얼얼함이나 마비를 느낀다면, 그것은 CTS의 신호일 수 있다. 또 다른 자가 검진은 손목을 아래로 구부리고 손에 통증이나 따끔거림이 없는지 60초 동안 잡는 것을 포함한다.

- 의학적 평가: 개인이 CTS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면 의료 기관의 의학적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병력을 가지고 신체 검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이며, 여기에는 손과 손목에 있는 신경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신경 전도 연구 또는 근전도가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테스트는 CTS의 진단을 확인하고 상태의 심각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3.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수술


손목터널증후군(CTS)의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성과 개인의 증상에 따라 달라진다. 가벼운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고, 더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CTS의 비수술적 치료에는 휴식, 버팀대 또는 부목으로 손목 고정, 물리치료, 통증 및 염증을 줄이기 위한 약물치료가 포함될 수 있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제가 처방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마우스와 키보드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는 등의 인체공학적 수정이 권장될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가 완화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CTS의 가장 일반적인 수술은 손목터널 해제 수술로 정중신경을 누르고 있는 인대를 절단하는 수술이다. 이 절차는 일반적으로 외래 환자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국소 마취 하에 수행될 수 있다.

수술하는 동안, 손목에 작은 절개를 하고 외과의사는 정중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인대를 절단하기 위해 특별한 도구를 사용한다. 인대가 풀리면 신경에 가해지는 압박감이 완화돼 CTS 증상이 개선돼야 한다.

수근 터널 해제 수술로 인한 회복은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 부목이나 버팀대로 손목을 고정시킨 후, 손목과 손의 힘과 유연성을 회복하기 위한 물리적 치료를 수반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술 후 몇 주 안에 정상적인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다.

다른 수술 절차와 마찬가지로 감염, 신경 손상 및 흉터를 포함한 손목 터널 방출 수술과 관련된 위험이 있다. 그러나 이 절차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CTS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손목터널증후군(CTS) 수술 후 회복시간은 개인과 수술 범위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술 후 수 주에서 수 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활동으로 복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수술 직후 손목에 붕대를 감고 부목이나 버팀대로 고정시켜 움직임을 막고 치유를 촉진한다. 환자들은 수술 후 처음 며칠 동안 손목과 손에 약간의 통증, 붓기, 뻣뻣함을 경험할 수 있다. 불편함을 관리하기 위해 진통제가 처방될 수 있다.

며칠 후에 붕대와 부목이 제거될 수 있고, 환자는 손목과 손의 힘과 유연성을 회복하기 위해 부드러운 운동 범위와 물리적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물리치료사는 또한 환자에게 집에서 수행할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을 가르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술 후 몇 주 안에 가벼운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지만 손목이 완전히 치유될 수 있도록 몇 주 동안 무거운 들어올리거나 밀거나 당기는 것은 피해야 한다. 합병증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회복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활동 제한과 물리 치료에 대한 외과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손목터널 해제 수술에서 완전히 회복되려면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며, 환자는 힘과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손과 손목 운동을 계속해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가벼운 저림이나 손의 따끔거림과 같은 잔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된다.

요약하자면, CTS의 손목터널 해제 수술 후 회복 시간은 다양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휴식과 재활, 사후 관리로 수술 후 수 주에서 수 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활동으로 복귀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4. 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음식 성분

 

 

- 비타민 B6: 이 비타민은 신경 기능에 필수적이며 CTS와 관련된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타민 B6의 좋은 음식 공급원은 연어, 닭고기, 칠면조, 바나나, 감자, 그리고 강화된 시리얼을 포함합니다. 보충은 의료 제공자의 지침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 오메가-3 지방산: 이 건강한 지방들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고 손목과 손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의 좋은 음식 공급원은 아마씨, 치아씨, 호두뿐만 아니라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을 포함한다.

- 마그네슘: 이 미네랄은 근육과 신경 기능에 중요하며 CTS와 관련된 근육 경련과 경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그네슘의 좋은 음식 공급원은 시금치, 아몬드, 아보카도, 그리고 다크 초콜릿을 포함합니다. 보충은 의료 제공자의 지침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 비타민 D: 이 비타민은 뼈 건강에 중요하고 손목과 손의 뼈 힘을 지원함으로써 CTS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의 좋은 음식 공급원은 강화된 유제품과 지방이 많은 생선을 포함하지만, 낮은 수준의 사람들에게는 보충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 산화 방지제: 이 화합물들은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손목과 손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산화 방지제의 좋은 음식 공급원은 과일과 베리, 체리, 시금치, 케일과 같은 야채를 포함합니다.

 

- MSM : 인대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음, 비타민C와 함께 복용시 도움됨

 

음식이나 영양제는 보조적인 수단일 뿐이고 최대한 손목을 쓰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그게 어디 말처럼 쉬운가, 다들 직업병인데.. 그래서 대부분 보조적으로 하는 것이 영양제(MSM+비타민)와 키보드 마우스 등을 바꾸는 것이다.

인체 공학적인 키보드와 마우스를 쓰면서 손목에 들어가는 부하를 줄여주는 것인데, 개발자들이 제일 많이 쓰는 마우스는 로지텍 ergo이다. 

 

https://link.coupang.com/a/VYW5z

 

로지텍 ERGO M575 무선 트랙볼 마우스 TR0006

COUPANG

www.coupang.com

 

 

4. 손목터널증후군 후기

 

손목터널증후군이 왔어요..
컴퓨터 앞에 앉아야 할 때 마다 보호대 끼고 컴퓨터해야돼요.

손목 아픈데 컴퓨터 앞을 못떠나고 밤새 이직 과제하는 내 자신 화이팅

저는 형태보다는 무게가 한몫하는거 같아서
로지텍 g super light로 씁니다마테차 먹으면서 속열찜질기 고고

 
 
터널 증후군으로 손목이 아픈데

로지텍 mx 버티컬 리프트는 각도에 적응 못하는 사람이 있다하고

Master 3s 정도만 되도 손목 괜찮다 해서

확실히 손목을 위한 버티컬로 갈디

Master로 갈지 고민이네요

지금 에니웨어 쓰다가 손목 나갔어요ㅠ
 
 
 

의사 선생님이 이거 계속되면 수술해야 한다고 했는데 일 쉴 수도 없고 무섭기도 함 …

블라에서 친절한 의사 형들이 버티컬 마우스 추천해 줘서 진짜 잘 쓰고 처음엔 좀 완화됐는데, 일 자체를 하도 많이 하니 손목이 계속 망가짐… 핸드폰만 들고 있어도 미친듯 저리고 자고 일어나면 손 감각이 이상해ㅜㅜ…

으사 선생님 살려조요 ㅠㅠㅠㅠ

 

 

키보드도 바꿔보는거 추천. 인체곤학 키보드 쓰면 손 많이 편해져

 
 
 

손목터널 나중에 되면 근육도 빠져서 엄지 잘 안움직여진다
심하면 수술하는게 맞음

 
 
 
 
1. 기계식키보드
2. 버티컬마우스
3.손목보호 패드
 
 
손목터널증후군이 다시 도지려는지 아파…
일을 좀 루팡처럼 해야 나을텐데..
아니 전에 마우스를 버티컬로 바꾸니 안아파졌는데
요즘은 키보드 많이 쓰니 다시 손목이 아파
인체공학적인 손목에 무리없는 키보드 추천해주라
가격 상관 없이 손목에 무리 안주는거 좋은걸로🥹
맥 호환되는 키보드로…

아 글고 나 버티컬마우스 evoluent꺼 쓰는데 좋더라 usb overide까니까 맥에서도 잘 돼 강추

텐키리스 무접점 손목받침대 해서 써봐
개발자들 그렇게 많이써
 
 
MS 스컬프트 어고노믹
로지텍 ergo가 많이 쓰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