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 초기 증상, 원인, 검사와 진단, 치료, 시술 완치

2023. 2. 27. 09:57질병, 건강 공부

부정맥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이나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부정맥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노인들과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 본 기사에서는 부정맥의 초기 증상, 원인, 검사 및 진단과 함께 사용 가능한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1. 부정맥의 초기 증상


부정맥의 증상은 증상의 심각성과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전혀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 두근거림 또는 건너뛰거나 추가적인 심장 박동의 느낌
- 어지럼증 또는 어지럼증
- 호흡 곤란 또는 호흡 곤란
- 가슴 통증 또는 불편함
- 피로 또는 허약

이런 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부정맥이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부정맥의 원인


- 관상 동맥 질환, 심부전 또는 심근증과 같은 심장 질환
- 고혈압
- 갑상샘 기능
- 베타 차단제 또는 항부정맥제와 같은 특정 약물
- 낮은 칼륨 또는 마그네슘 수준과 같은 전해질 불균형
- 알코올 또는 약물 남용
- 스트레스 또는 불안


3.부정맥 검사 및 진단


- 심전도(ECG): 이 테스트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고 비정상적인 리듬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 홀터 모니터: 이 휴대용 장치는 24-48시간 동안 심장의 활동을 기록하고 짧은 심전도 동안 포착할 수 없는 불규칙성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모니터: 이것은 드물게 발생하는 부정맥을 감지하기 위해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착용할 수 있는 휴대용 장치이다.
- 심장 초음파 검사: 이 테스트는 음파를 사용하여 심장의 이미지를 만들고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는 구조적 이상이나 심장 질환을 감지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부정맥의 근본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반응형

 

 

4. 부정맥 치료

 

부정맥의 치료와 절차는 질환의 종류와 심각도에 따라 달라진다. 가벼운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상태가 저절로 해결될 수도 있다. 그러나 상태가 더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경우 몇 가지 치료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부정맥에 대한 한 가지 일반적인 치료법은 약물치료이다. 약물은 심박수를 늦추거나, 리듬을 조절하거나, 부정맥의 발생을 막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부정맥에는 베타차단제, 칼슘채널차단제, 항부정맥제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또 다른 치료 방법은 심장의 정상적인 리듬을 회복하기 위해 전기 충격을 사용하는 절차인 심장 전환이다. 심장 이식은 외부 패들을 통해 또는 카테터를 통해 내부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카테터 절제술은 부정맥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또 다른 절차이다. 이 과정에서 사타구니나 팔의 혈관을 통해 가는 관이 삽입돼 심장으로 유도된다. 일단 제자리에 놓이면, 부정맥을 일으키는 비정상적인 조직을 파괴하기 위해 튜브의 끝이 가열되거나 냉각된다.

심할 경우 심장박동기 또는 이식형 심장박동제거기(ICD)가 필요할 수 있다. 심장박동기는 쇄골 근처의 피부 밑에 이식되어 심장이 정상적인 속도로 뛰도록 돕기 위해 전기 신호를 보내는 작은 장치이다. ICD는 심장 박동기와 비슷하지만 정상적인 리듬을 회복하기 위해 심장에 전기 충격을 전달할 수도 있다.

 




5. 부정맥 병기

 

부정맥은 질환의 종류와 심각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부정맥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증상은 없으나 검사 중 부정맥이 발견됨
2단계: 가끔 증상이 나타나지만 일상 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3단계: 일상 활동을 방해하는 증상
4단계: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

결론:
부정맥은 심장의 리듬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질환이다. 부정맥에 대한 치료 옵션에는 약물 치료, 심혈관계 버전, 카테터 절제, 심박 조절기 및 ICD가 포함됩니다. 부정맥의 치료 가능성은 질환의 종류와 중증도에 따라 달라지며, 중증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현기증, 호흡곤란 등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6. 부정맥 관련 후기

 

 

 

여러번의 공황발작으로 공황장애 진단받아
약먹은지 한달되어갑니다.

그런데 잘때 새벽마다 매일
가슴 두근거림으로 잠에서 깨고
맥박 쟤보면 100~110정도입니다.
좀 앉아있으면 다시 줄어듭니다.

매일 잘때 빈맥 발생하는게
부정맥 때문인지 공황때문인지 궁금합니다.

 

부정맥
부정맥

 

 

부정맥 병원

심장은 세브란스와 아산병원, 서울대병원, 세종병원

 

 

남친이 한 3년전에 운동을 격하게 하다가 부정맥 발작성 심방세동이 와가지구 심율동전환술..? 이거를 받은적이 있대,,

그때 한 6개월정도 약 먹다가 안먹고 지금까지 잘 지냈는데
갑자기 최근에 부정맥인것같은 증상이 한번 왔다네ㅠ

근데 병원가서 심전도검사 받아보니까 이상은 없다고 하구..
의사도 이정도 증상으로는 시술은 어렵다고 하는데
이런경우엔 어떻게 해야되는거야?
(참고로 남친은 술,담배,커피 다 안해!)

 

 

 

자주 짧게 지나가면 24시간 홀터검사,
한번 증상있을 때 지속시간이 좀 길고, 자주 안그러면 이벤트홀터 해도 잡힐듯 (7일정도 증상느낄때마다 기계켜서 측정하는 심전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