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증상 원인 치료 수술

2023. 3. 21. 10:19질병, 건강 공부

하지정맥류는 자주 볼 수 있는 질병이다. 나는 가족이 하지정맥류로 수술을 받고 입원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이 원인이라고 대표적으로 알려있고 체중감량, 압박스타킹 부터 심하면 수술이 필요한 질환이다. 

 

 

 

 

 

1. 하지정맥류 증상


피부 표면 바로 아래에서 볼 수 있는 부풀고 뒤틀린 정맥을 말한다


- 다리가 아프거나 무겁습니다
- 다리의 붓기
- 환부의 가려움 또는 타는 듯한 느낌
- 파란색 또는 보라색으로 보이는 정맥
- 영향을 받은 정맥 주변의 피부 변색
- 다리의 궤양 또는 통증(심한 경우)

 

하지정맥류

 

2. 하지정맥류 치료


- 혈류 개선과 붓기 감소에 도움을 주는 압박 스타킹
- 체중 감량, 규칙적인 운동,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하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
- 경화 요법은 영향을 받은 정맥을 차단하기 위해 용액을 주입하는 것을 포함한다
- 열을 사용하여 영향을 받은 정맥을 폐쇄하는 정맥 열 절제술
- 정맥 박리(수술적으로 영향을 받은 정맥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
- 하지정맥류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만성 정맥 부전이라고 불리는 더 심각한 상태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3. 하지정맥류의 원인


- 나이: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그들의 혈관의 판막이 약해져, 피가 제대로 흐르기 어렵게 될 수도 있다.
- 성별: 여성은 남성보다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아마도 임신과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 때문일 것이다.
- 유전학: 만약 여러분의 부모님이나 다른 가까운 친척들이 하지정맥류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하지정맥류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임신: 임신은 다리의 정맥에 추가적인 압력을 주어 하지정맥류의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 비만: 과체중이나 비만은 다리의 정맥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여 하지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이 필요한 직업은 하지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부상: 깊은 정맥 혈전증(DVT)과 같은 다리의 외상은 정맥을 손상시키고 하지정맥류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운동 부족: 규칙적인 운동은 피가 제대로 흐르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체적인 활동이 부족하면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4. 하지정맥류 영양제

- 말밤: 말밤씨 추출물은 다리의 붓기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애신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종종 국소 크림에 사용되거나 경구 보충제로 복용된다.
- 비타민 C: 비타민 C는 혈관의 건강에 중요하고 하지정맥류의 외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비타민 E: 비타민 E는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다리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다.
- 포도씨 추출물: 포도씨 추출물은 항산화 물질이 많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투콜라: 고투콜라는 하지정맥류를 포함한 다양한 병을 치료하기 위해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약초

 

 

반응형

 



5. 하지정맥류 진단


- 이중 초음파: 이 테스트는 다리의 혈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고주파 음파를 사용한다. 그것은 정맥의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혈전이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Venogram: 이것은 혈관에 주입된 특수 염료를 사용하여 혈류를 시각화하고 혈관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엑스레이 검사입니다.
- CT 또는 MRI 스캔: 이러한 영상 검사는 정맥과 주변 조직의 상세한 보기를 제공하여 이상이나 손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하지정맥류 후기

 

오늘은 무릎 뒤부터 종아리 뒤쪽 살인지 근육이 뻐근하고 불편한 느낌이야....
무서워서 거울로 다리 뒷쪽을 봤는데 무릎 뒤 혈관이 보라색으로 조금 서있는거 외엔 딱히 육안으로는 증상이 없는데 이거 하지정맥류 초기야...??

 

 

: 하지정맥류 있는 언냐 오빠들 있어?
난 심한건 아닌데 오른쪽 다리에 핏줄이 좀 눈이 띌정도로 보이고, 많이 걷거나 운동을 하면 심하게 땡겨서 잠을 못자 갑자기 일어날때도 쥐가 나구 ㅜㅜ

보이기만 하고 튀어나오기도 했어? 튀어나온 정도면 병원가는게 맞고 그게 아니면 꾸준히 스트레칭이랑 운동 해서 혈액순환해주는게 나을거같아

 
 
서서일해? 콜센터면 앉아있지?
검사해보고 심하면 수술하는데... 참.. 재발도 쉽고.. 수술도 참 거시기해 ㅠ
내가 한 수술 중 젤 쫌..그래.. 쫌..
아구... 심해?
 

나 서서일하눈데 통증 전혀 없이 어느날 핏줄이 갑툭튀해서 병원 바로갔어!! 다행히 수술할정돈 아니래서 주사치료 받았는데 지금은 많이좋아짐

 
 2,3차병원에서 진료보시고 수술결정하시면 전문병원에서 수술하세용
 
무엇보다 스키니진(당시 유행..) 무조건 피하고 속옷 안 끼는거 입었고 집에서는 무조건 림프선 순환 마사지하고 회사에서 일할때늠 무조건 발받침쓰고 일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