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2023. 3. 10. 08:43질병, 건강 공부

협착성 건초염으로도 알려진 방아쇠 수지 증후군는 손가락 하나가 구부러진 자세로 끼었다가 갑자기 똑바로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반복적인 쥐기, 부상 또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의학적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골프 치는 분들이 많이 걸린다. 치료기간은 보통 휴식 포함해서 두세달은 걸리는 경우가 많다.

 

 

 

 

 

1.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영향을 받은 손가락 밑부분의 통증 또는 불편함.
영향을 받은 손가락을 움직일 때 펑 소리가 나거나 딸깍거리는 느낌입니다.
특히 아침에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 뻣뻣함.
영향을 받은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리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밑부분에 보이는 혹 또는 결절입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경험하고 있다면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위해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 휴식 및 활동 수정: 여러분의 의료 전문가는 여러분이 손을 쉬게 하고 고통을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도록 권할 수도 있습니다.
- 부목: 부목이나 브레이스를 착용하여 영향을 받은 손가락을 고정시키는 것은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의약품: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을 환부에 주사하면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보통 가벼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 수술: 증상이 심하거나 보수적인 치료를 받아도 호전되지 않으면 건강관리 전문가가 영향을 받은 힘줄을 풀어주는 수술을 권할 수도 있다.


반응형


3.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 장애는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칼집 내 공간이 좁아지면서 발생한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오르면 더 이상 칼집을 통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없어 손가락이 구부러진 자세로 끼었다가 갑자기 똑바로 튀어나온다.

- 영향을 받은 손가락에 힘을 주는 반복적인 쥐기 또는 쥐기 활동.
- 류머티스 관절염, 당뇨병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의학적 상태는 힘줄에 염증과 붓기를 일으킬 수 있다.
- 골절 또는 염좌와 같은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부상.

 

 

방아쇠수지증후군
방아쇠수지증후군

 

 

4. 방아쇠 수지 증후군 후기

 

골프 입문한 지 4개월된 초보인데
왜 때문인지 오른손가락들이 방아쇠수지증후군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어
아침이면 안 구부러지고, 오후돼야 붓기?가 좀 빠지는데 지금 육안으로만 봐두 왼손가락하고 두께가 달라짐 ㅜ

골프칠 때 어떤 자세 때문에 그럴까? 그립이 중고라 좀 미끄러운데 그립을 바꿔볼까?

:그립을 너무 쎄게잡아서 그래, 몸통회전+임팩트로 공을 날려야 하는데 아직 그게 익숙치않아서 손꾸락 아프고 갈비뼈 아작나고 ㅠ 그럴땐 당분간 쉬고 해야지 두고두고 고생함.

그립을 잘못잡는거야. 그립에 힘들어가면 평생 실력이 안는다고 보면되거든. 그립잡을때 새를 손위에 넣고 있단기분으로 잡으면 되거든. 이게 가능하냐고 물으면 유명한 프로의 레슨이니 믿어도 됨

 
 

손목터널증후군이랑은 다르고, 손 접었다 펼 때 새끼손가락이 잘 안펴지고 방아쇠처럼 튕겨나감

 
 
 
 
며칠전부터 굽혔다 필때 팅팅대서
오늘 계속 접었다 폈다했더니 더 심해진건지
아프기까지하네..
이거 약먹으면 낫나??
 
:일단 병원가면 약처방 받고 파라핀요법 할걸
안나으면 주사 맞고 그래도 안되고 더 심해지면 수술할겨
근데 그거 재발 잘돼서 조심해ㅠ
나는 심해서 바로 수술했는데 재발해서 그냥 사는중..
약 먹어도 소용없더라 난
 
이번에 방아쇠 수지 증후군 진단 받아서 스테로이드 주사 맞았는데

맨몸운동 및 저중량으로 근육 펌핑 시켜주면 근육 수분하고 글리코겐이 유지 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