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초기 증상 치료 완치 예방 정리

2023. 3. 11. 11:54질병, 건강 공부

녹내장은 은근히 흔한 질병이지만 방치하면 시력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나는 가족이 녹내장에 걸렸는데 병원에서 군발성두통으로 잘못 진단해서 큰일날 뻔한 적이 있었다. 초기증상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한데 머리가 아프면 안압이 높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병원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진찰을 받자.

 

 

 

1. 녹내장 초기증상

 

- 주변 시야 상실: 이것은 종종 녹내장의 첫 번째 징후이고, 그것은 보통 여러분의 시야의 바깥쪽 가장자리에서 시작됩니다.
- 흐릿하거나 흐릿한 시야: 여러분은 여러분의 시력이 예전만큼 날카롭지 않다는 것을 알아차릴지도 모릅니다.
- 조명 주변의 후광: 여러분은 특히 밤에 불빛 주변에서 무지개 색깔의 고리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상승된 안압: 녹내장이 있는 사람들은 가벼운 눈의 통증, 홍조 또는 빛에 대한 민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
- 두통: 당신은 특히 관자놀이 주변이나 눈 뒤에서 자주 두통을 경험할 수 있다.
- 어둠에 적응하는 것의 어려움: 여러분은 영화관이나 식당과 같은 어두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내 가족의 경우에는 두통이 매우 심각했다. 원래 안압이 높았던 것 같은데 머리가 아프다고해서 병원에 가니 군발성두통으로 추정하고 약을 투여받았는데 전원을 가서 알고보니 군발성두통이 아니라 녹내장이었다. 다행히 지금은 약을 먹고 시술하고 괜찮아졌는데 초기증상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의사에게 진찰을 제대로 받는게 중요한 것 같다.

 

녹내장
녹내장

 


2. 녹내장 원인


- 높은 안압: 이것은 녹내장의 가장 중요한 위험 요소이다. 눈 안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다.
- 연령: 녹내장은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더 흔하며,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한다.
- 가족력: 녹내장이 있는 가족이 있다면 본인이 발병할 위험이 더 높다.
- 인종: 녹내장은 히스패닉, 아시아, 아메리카 원주민 혈통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혈통의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
- 얇은 각막: 일반적인 각막보다 얇은 사람들은 녹내장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 눈 부상 또는 수술: 둔기나 관통상 등 눈에 외상을 입히거나 이전의 눈 수술로 인해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 기타 의료 조건: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문제와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은 녹내장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내 가족의 경우에는 비행기를 탈 때에도 눈이 평소에 불편하다고 할 정도로 안압조절이 어려웠던것 같다. 

 

 

 

반응형

 

 

3. 녹내장 진단


- 토노메트리: 이 테스트는 눈 안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높은 안압은 녹내장의 주요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그 압력을 측정하는 것이 진단의 중요한 부분이다.
- 안저 검사: 이 검사를 하는 동안, 의사는 눈의 뒤쪽에 있는 시신경을 검사하기 위해 안과라는 특별한 기구를 사용한다. 시신경 손상은 녹내장의 주요 징후이다.
- 시야 테스트: 이 검사는 녹내장의 영향을 받는 말초 시력을 측정합니다. 이 테스트는 정면을 보고 주변 시야에서 빛이나 다른 물체를 볼 때를 표시하는 것을 포함한다.
- Gonioscopy: 이 검사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녹내장의 종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눈 내부의 배수 각도를 검사한다.
- 광학 일관성 단층 촬영(OCT): 이 영상검사는 광파를 이용해 시신경과 망막의 상세한 영상을 만들어 녹내장의 초기 징후를 감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녹내장 치료


- 안약: 안약 형태의 약은 종종 녹내장 치료의 첫 번째 단계이다. 이 방울들은 눈에서 생성되는 액체의 양을 줄이거나 눈에서 액체의 배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안압을 낮출 수 있다.
- 경구용 의약품: 경우에 따라 안압을 낮추기 위해 경구약을 처방하기도 한다.
- 레이저 치료: 레이저 트래블 성형술은 안압을 감소시키면서 눈에서 액체의 배수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레이저 치료의 한 종류이다.
- 수술: 안압을 낮추는 데 안약과 레이저 요법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수술을 권할 수도 있다. 체액 절제술은 눈 내부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새로운 배수로를 만드는 수술의 일종이다.
- 모니터링: 안압과 시신경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치료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안압과 녹내장


정상 안압(IOP)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10 ~ 21 mmHg (수은 밀리미터)로 간주된다. 하지만, 높은 IOP를 가진 모든 사람들이 녹내장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정상적인 IOP를 가진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그 상태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IOP가 높아지면 녹내장의 주요 위험인자가 되지만 진단 시 시신경 손상, 시야 손실, 가족력 등 다른 요인도 고려된다.


- 조기 녹내장 또는 경도 녹내장: 이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시신경과 시야에 미묘한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치료에는 모니터링, 생활습관 변화, 약물치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 중간 정도의 녹내장: 이 단계에서 시신경과 시야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말초 시력의 일부 상실이 명백할 수 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 레이저 치료 또는 수술을 포함한다.
- 심각한 녹내장: 이 단계에서 시신경과 시야에 상당한 손상이 발생하고, 말초 시력의 상당한 손실이 발생한다. 치료는 IOP를 낮추기 위한 수술 또는 다른 개입을 포함할 수 있다.
- 말기 녹내장: 이 단계에서 시신경에 심각한 돌이킬 수 없는 손상과 말초 시력의 현저한 상실이 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6. 녹내장 후기

 

아빠가 녹내장으로 한쪽 시력을 많이 잃으셨어..
혹시 녹내장은 그 어떤 수술로도 고칠수 없는거야?

 

:

못고침 일찍 발견해서 덜 나빠지도록 하는수밖에 없음 어떤상태신지 정확히 알수 없으니 여기서 의견구하지말고 다니시던 병원원장님 말 잘듣고 꾸준히 약 잘 넣기를 바람

초기에는 증상도 별로 없고 약넣어도 더 좋아지는게 아니기때문에 대부분 말안듣고 치료 안하다가 몇년뒤에 악화될대로 악화되서 나타나는게 흔한 코스.. 특히 50~60대 고집센 아재들..

수술해도 안압 낮추는 수술이고 보통 수술은 약으로 조절 안되는경우 마지막으로 시도하는게 보통임. 평생 잘 조절하면서 정기적으로 녹내장 검사하시면서 지내셔야 함

 

한번 얇아진 시신경섬유층은 회복 안된

잃은 시력은 안돌아오지만 진행중일때 섬유주개절수술로 안압을 조절할수있음
저는 한쪽눈은 이 수술을 받고 한쪽은 안약으로 치료중이네요
20대 중반 때 녹내장 판정 받았는데 어리고 철 없고 고속승진에 눈이 멀어서 관리 안하다가 오른쪽 눈 시야 1/4일이 없어졌어.

아직 30중반이고 내 꿈을 이루려면 5년에서 10년은 더 있어야 되는데 너무 우울하다. 사랑하는 아들만 없었어도 그냥 죽는게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녹내장이란게 진행을 늦추는게 최선일뿐. 아직 치료가 없드라고. 시야결손율이 점점 높아지면 불안해지실수도 있으니 옆에서 잘 토닥여드려야.. 아직도 코솝 타플로탄 정도밖에 약이 없으려나

 
 저는 이십대 초반에 녹내장 발현돼서 거의 이십년 동안 관리 중입니다. 술담배 안하고 카페인 피하고 여러 노력을 하고 있는데 시나브로 시야가 좁아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많이 심란하더라도 우리 힘내요.
 
30대초에 녹내장 중기 판정이래
관리만 잘해주면 괜찮은걸까?
약넣고 관리하는건 아는데,
이게 어느정도 심각한 일인지 모르겠어서..
관리는 어떻게하고, 먹으면 좋은 약이나 관리법이 있을까?
 
 
 
건강 검진 했더니, 시신경 유두 함몰이 커 녹내장 의심된다고 하길래 동네 안과가서 검사 해보니, 아직 녹내장은 아니고 매년 검사 받아 보자고 하네.

안압은 정상, 라섹 수술이력 있고..
매년 건강 검진 때 이상 없다가 갑자기 이런게 뜨고 OCT 찍은 거 보니 내가 봐도 함몰이 깊어서 걱정이 되네.

같은 이유로 주기적으로 녹내장 검사 받는 사람 있어?
결국 시간의 문제지 몇년 있으면 녹내장 시작 되는 걸까?
아직 젊은데 나중에 시력 잃지는 않겠지?
 
 
 
아주 가까운 지인이 20대에 급성녹내장 판정 받고

현재는 수술까지해서 안압 낮추고 잘 살고있어

안약 넣으면서 평생관리한다고해

평생 잘 관리하면 실명하는 일 없겠지?

ㅜㅜㅜㅜ? 관리해도 실명할 수도 있을까?

심란해서 확률적인게 궁금해
 

잘 관리하면 정상생활가능 = 죽을때까지 관리 제대로 안하면 언제든 최악으로 갈수있음

 
3개월 전에 스마일 라식 할 때만 해도 받은 검사에서 이상 없다고 했었는데 1주전에 받은 검사에서 소견 받았어...... 라식 전 안압이 21이고 고도근시였는데 라식 전부터 녹내장이 진행되고 있었을까???
라식이 녹내장의 원인인지가 궁금해 ㅠㅠ 라식 하고 나서는 안압이 내려가서 그런지 몰라도 눈 피로가 덜하긴 했어 라식해서 녹내장 생긴거 아닌지 하... 우울해 ㅠ
 

급성은 아닐거 같고.. 녹내장 의증이에요 확진이에요? 저도 대학병원 예약해둔 상태에요 RFNL두께 그래프상 두개 빨간데로 가있네요

 
 
 
현재 27살 사회초년생이야 형들

오늘 안과에서 안압이 조금 높대서(20이랑 21) 녹내장 검사를 한번 해보자고 하더라구.

시야검사 결과는 정상이었구, ct검사결과를 보여주던데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 선이 있더라구?? 이게 시신경의 두께를 보여주는건데, 한쪽눈이 빨간데 부분에 조금 내려와 있는 부분이 있더라구..

일단 의사쌤은 6개월뒤에 다시 CT 찍어보자고 하던데, 너무 걱정은 하지말라고 하시는데 걱정이 많이 되네... 아무래도 눈이다 보니까 ㅠㅠㅜ
 

나올해 31인데 녹내장 치료중이야 더 악화되진 않아서 괜찮아 치료받는게 스트레스 받고 힘들긴한데 알아서 다행이야 형도 얼른가

지난번에 눈에 다레끼가 나서 안과 갔더니
안압이 높다고 ㅠㅠ녹내장 검사 받아보라고 하더라구....

오늘 검사 받았는데 안압은 높고. 지금 눈은 정상이라구.. 다만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 위험이 높다고 정기검진 꾸준히 오라는데 무섭네요ㅠㅠ

안과 안가보면 모르는거라 부모님도 안과 검진 꼭 가보라고 해야겠엉 ㅠㅠ흐엉
 
완전 녹내장은 아니고 위험군이라 방치하면 시력 잃는다해서 하루에 2번씩 안약넣고있거든

오지사업장이라서 병원갈때랑 약타러갈때도 본가쪽 가야하니까 너무 힘들고 고충처리해도 사업소 안옮겨주거든 ㅠㅠ
 
 
:녹내장있어도 취업신체규칙에 무방해요ㅎ 신체검사때는 시력만 보고, 녹내정은 시력과 무관합니다

그리고 녹내장은 고혈압과 같아서 약 잘 넣으면 별일 생기지 않습니다ㅎ 안약 2번 넣는 게 번거로우면 안약 1번 넣어도 되는 걸로 바꾸세요 녹내장 안약은 종류가 엄청 다양합니다. 그리고 대학병원 가면 약 몇개월치 한번에 주니 많이 타셔도 되고 해당 지역의 안과에서 평상시에 안약 타고 1년에 두번 정도는 큰 안과 가세요ㅎ 녹내장이 인정적으로 관리되면 대학병원은 1년에 한번 추적관찰만 하고 그 외의 것들은 그냥 동네병원에서 하라고 하더라구요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