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16. 07:03ㆍ질병, 건강 공부
신우신염은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로감염증의 일종인데 대표적인 신우신염의 증상은 발열과 함께 허리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신우신염은 강도높은 운동이나 여행 등으로 인한 후유증으로도 발병할 수도 있는데 걸리면 빠르게 병원에 가는 것이 제일 좋다.
1. 신우신염 증상
- 옆구리 또는 등의 통증 또는 불편함
- 열과 오한
- 메스꺼움과 구토
- 소변 빈도 또는 긴급성
- 배뇨 중 화상 또는 통증
- 소변 속의 피, 혈뇨
- 혼탁하거나 악취가 나는 소변
- 피로 또는 허약
- 식욕저하
2. 신우신염 진단
- 소변 검사: 소변 샘플은 박테리아, 백혈구 및 기타 감염 징후의 존재 여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 백혈구 수 증가와 같은 감염의 징후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 샘플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징 테스트: 신장을 평가하고 붓거나 막히는 등 이상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CT 스캔이나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를 지시할 수 있다.
CT 스캔은 X선과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여 신체의 상세한 이미지를 만드는 영상 검사의 일종이다. CT 스캔은 염증이나 종기와 같은 신장의 이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신우신염의 진단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신우신염의 원인
신우신염은 주로 하부 요로(요도·방광)에서 상부 요로(신장)로 퍼지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신우신염의 원인이 되는 가장 흔한 세균은 대장균(E. coli)인데, 대장균은 보통 소화관에 살고 때때로 요로로 들어갈 수 있다.
프로테우스, 클레비엘라,엔테로박터,슈도모나스속어떤 경우에는 신우신염이 진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신우신염의 위험인자는 UTI 또는 신우신염 병력,막힘이나 협착 등 요로 이상 유무,남성의 전립선 비대,임신,당뇨병,약화된 면역 체계,요로 카테터 사용,최근 요로 수술,같은 위험요인이 있다면 UTI를 예방하는 조치를 취하고 신우신염이나 UTI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신우신염에 좋은 성분
-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박테리아가 요로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UTI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과 요로에 있는 미생물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로, UTI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비타민 C: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소변을 더 산성으로 만들 수 있는 산화 방지제로 요로에서 세균이 자라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마늘: 마늘은 항균성을 가지고 있고 UTI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물: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요로에서 박테리아를 씻어내는 것을 돕고 탈수를 예방하여 UTI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성을 가지고 있으며 요로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성분들은 신우신염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의학적 치료의 대체재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신우신염이나 UTI가 의심되면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한다.
5. 신우신염에 안좋은 습관
- 소변 참기: 소변을 너무 오래 참으면 방광에 세균이 쌓이면서 UTI와 신우신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 뒤에서 앞으로 닦기: 화장실을 사용한 뒤 뒤에서 앞으로 닦으면 직장에서 요도로 세균이 유입돼 UTI와 신우신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음: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탈수증이 발생해 UTI 증상이 악화되고 신우신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 자극성 위생 제품 사용: 생식기 부위에 거친 비누, 가루 또는 도치를 사용하면 요도를 자극하고 UTI와 신우신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치료 지연: UTI 치료를 지연시키면 신장으로 감염이 확산되어 신우신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 정충제 사용: 정충제는 요도를 자극하고 UTI와 신우신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몸에 꼭 맞는 옷을 입는 것: 몸에 꼭 맞는 옷을 입는 것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만들어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UTI와 신우신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6. 신우신염 치료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세균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로 치료된다. 항생제의 종류와 치료 기간은 감염의 심각성, 관련된 박테리아의 종류, 그리고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항생제 외에 추가적으로는 보통
-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과 열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권장될 수 있다.
- 체액: 많은 양의 체액, 특히 물을 마시는 것은 요로에서 박테리아를 씻어내고 탈수를 예방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입원: 신우신염이 심한 경우 정맥(IV) 항생제와 수분을 공급받기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 수술: 드물게 요로의 종기나 폐색과 같은 신우신염의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약 복용이 끝나기 전에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처방대로 항생제 전 과정을 마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생제의 전체 과정을 완료하지 못하면 감염이 지속되거나 재발할 수 있으며,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7. 신우신염 후기
걸려본 사람있어?
병원두곳 가봤는데
한곳은 대학병원에서 일주일정도 입원하면서 항생제 맞아야된다고 하고
다른 한곳은 항생제만 처방받아서 먹으면 될거라고 하고
:난 입원치료 할 상황이 안되서 통원치료하겠다고 병원 말씀 드리고 매일시간 맞춰서 수액(식염수/ 항생제) 맞으러 가서 몇시간 있다 집 오고 집에서 따로 알약 챙겨먹었는데 2주 정도 걸리더라...또르..신우신염 걸린 몸으로 병원 매일 오가는것도 일이더라 ㅠㅠ
입원해서 주사항생제 치료. 한번에 제대로 치료하는게 좋지. 밍기적거리다 자주 재발해서 오는사람도 간혹 있음. 다른 장기도 아니고 신장은 제대로 치료해야해. 기능 떨어지면 돌리기 어려워
나 신우신염 걸리고 진짜 하느님 하이파이브함 40도까지 오르고 새벽에 이빨 박살나게 떨다가 앰뷸런스 타고 입원행
5일 입원했거든...
거짓말 안하고 진심으로 하느님 조상님 부처님
다 만나뵙고 하이파이브 하고 옴..
무슨 열이 38.5돈 가볍게 나다가
39.5-7도 이렇게까지 올라가고
숨쉬는 거도 뜨겁게 느껴지고 열이
네시간 마다 한번씩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특히 밤에 심해서 밤이 공포스러울 정도였어
퇴원 하고 나서도 항생제 10일치 먹고
내가 염증수치 97로 입원 했거든
늦게 가서 그런가 온갖 고생 다함 ㅜㅜ
나 진짜 너무너무너무너무 아팠는데
너무 무서웠어 등통증은 또 어찌나 심하던지
염증수치가 높아서 항생제 약을 길게 먹어야할 거 같대
혈뇨+두통+오한+구토+설사
저거 증상 맞아...? 이렇게 아픈게 맞아...?
반차쓰고 집 가야하나
나 그거 걸렸을때 그냥 죽어잇었어 기억도 잘 안나 진짜 죽었었음 결국 일주일넘게 입원했어
아악 너무 힘들고 막 늘어지고 허리아프고 옆구리쑤시고 온몸에 안 아픈 곳이 없네!!!
'질병, 건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리코사놀 효능 부작용 음식 정리 (0) | 2023.03.19 |
---|---|
급체 증상 원인 해결 치료 (0) | 2023.03.18 |
루푸스 증상 진단 치료 채용 정리 (0) | 2023.03.14 |
녹내장 초기 증상 치료 완치 예방 정리 (0) | 2023.03.11 |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0) | 2023.03.10 |